1년 1독 성경통독

  • 홈 >
  • 영 상 설 교 >
  • 1년 1독 성경통독
1년 1독 성경통독
3일차 - 창세기 8-11장 운영자 2025-01-02
  • 추천 0
  • 댓글 0
  • 조회 63

http://bs1189.org/bbs/bbsView/115/6480076

본 영상의 사이즈와 화질은 500kbps, 중간화질입니다. 영상은 업로드 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일차 (창세기 8-11장)

*주제 : 홍수 그 이후

*Reading Guide: 아담을 시작으로 한 초기 인류의 역사는 실패로 끝나지만, 하나님은 노아를 사작점으로 하여 인류의 역사를 다시 시작하십니다. 창세기 5장 이후에는 중요한 두 인물이 등장합니다. 하나님의 왕권을 인정하지 않는 강력한 니므롯과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는 아브라함입니다. 이들은 세상 나라의 모형인 바벨론과 하나님 나라의 모형인 이스라엘을 형성합니다.

 

성경 족보는 항상 그 다음에 이어질 이야기를 예고합니다. 창조로 시작된 인류의 일반적인 역사 정보는 에덴에서 시작되어 두 제국의 모델을 제시하면서 끝을 맺습니다. 니므롯을 중심으로 국민들이 모여들고, 시날이라는 영토에서 문명을 창조하며 바벨론 제국이 형성됩니다. 아브라함을 시작으로 하는 나라 역시 국민, 주권, 영토라는 국가의 세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형성됩니다. 성경은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되는 하나님 나라가 세상 나라들과 어떻게 얽히며 흘러갈 것인지 예언합니다.



*Study Bible : 창세기 11장과 12장 사이의 View Point

1.성경 전체 속에서 본 '창세기 11장, 바벨탑 사건의 의미 : 

  인류 인반 역사에서 드러나 국가의 전형

바벨탑 사건은 니므롯과 같은 왕이 만들어내는 국가 개념을 상징적으로 보여 줍니다. 인류 역사에서 시작된 왕 싸움이 국가라는 형태로 조직화되면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드러내며, 이는 앞으로 등장할 모든 국가들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국가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는 국민, 주권, 그리고 영토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살기 좋은 곳을 찾아 이동하다가 좋은 땅, 즉 영토를 발견하면 그곳에 정착 합니다. 이어서 니므롯과 같은 힘센 지도자가 나타나, 그의 이름을 하늘에까지 닿게 하여, 사람들이 그를 중심으로 뭉치면 주권이 형성되고, 이로써 국민들로 구성된 국가가 형성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는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대신 힘으로 권리를 쟁취한 사람이 주권을 갖습니다. 인간이 자기 이름으로 세우는 나라입니 다. 이는 앞으로 세계사에서 나타날 나라의 모델을 보여 줍니다. 바벨이라는 나라는 세상 나라의 전형입니다.


2.창세기11장 바벨탑 사건에 대한 창세기 12장 아브라함 사건의 의의: 

   하나님도 나라를 세우심 

창셰기 11장을 지나고 12장에 들어서면, 아브라함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11장까지는 인류의 역사가 멸망의 길로 치달아가는 과정을 보여 줍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하나님도가만히 계시지 않습니다 "왕은 나다! 나도 내 나라를 세우겠다!" 하나님의 구원 역사가 시작되는 순간입니다.


3.하나님이 당신의 나라를 세우시는 이유 

창세기 11장까지 등장하는 세상 나라들은 하나님을 모르는 죄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니까 멸망으로 내버려둔 채, 아브라함으로 시작되는 나라의 백성들만 하나님이 사랑하신다면 이상하죠? 선택된 이스라엘 민족이 세계 역사의 한 줄기를 이률 것인데. 그 나라 '이스라엘의 존재 의의'는 바로 출애굽기 19장 5-6질 에 있듯이 '제사장 나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뜻이 국법인 한 나라를 세워 다른 나리들도 이 나라를 모텔로 삼아 왕이신 하나님을 섬기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제사장 나라 이스라엘의 출현은 '창조주 하나님이 구원주 하나님'이심을 선 언하는 것입니다. 


4. View Point 전망대: '창세기 11장과 12장' 사이의 그랜드 캐니언 

마치 달려온 길을 돌아보지 못하다가, 전망대에 서면 한눈에 멋진 풍경이 펼쳐지는 것처럼, 창세기 11장과 12장 사이는 바로 그런 곳입니다. 여기서 창세기의 1-11장과 그 이후의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인류는 힘센 사람이 왕이 되어 백성들을 다스리며, 하나님 없는 종교, 사상, 문화를 만들면서 힘 있는 자들의 역사를 이루어갑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렇게 멸망으로 치닫는 세상의 나라들을 그대로 두실 수 없으셨습니다. 그래서 대신 이스라엘을 모델 국가(제사장 나라)로 세우십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통해 세상 모든 민족이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는 복을 받기 원 하십니다. 


   바벨론 제국                  국가의 전형           이스라엘

(세상나라의 모델)                                    (하나님 나라의 모델)


그들이(니므롯이 왕)               주권              여호와(하나님이 왕)

시날(땅을 찾음)                    영토              지시할 땅(가나안)

흩어지지 말자(백성삼음)          국민              큰 민족을 이룸(백성)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4일차 - 창세기 12-14장 사진 사진 운영자 2025.01.03 0 57
다음글 2일차 - 창세기 4-7장 사진 사진 운영자 2025.01.02 0 77